SM3 ZE 전기차 에어컨 고장, 가스 누출 저렴하게 고치기

SM3 ZE 전기차 에어컨 고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M3 ZE 전기차는 일반 SM3와 다르게 에바포레이터(일명 에바)가 운전석 앞에 하나 뒷자리 시트 뒤 배터리 쪽에 하나 이렇게 두 개가 있습니다. 보통 앞쪽 에바는 튼튼한지 누출이 잘 안되는데 배터리 쪽 에바가 심심치 않게 누출이 됩니다.

에어컨이 작동이 안되면 여름에 충전도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배터리 충전 시 열이 아는데 이것을 에어컨으로 식혀 줘야하는데, 에어컨 고장이면 배터리 온도가 상승해서 충전을 중단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에어컨 가스 누출 부위와 저렴하게 고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배터리 에바 핀홀(작은 구멍) 진단하기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아 삼성자동차 서비스 센터 방문해서 점검했는데, 담당기사 의견이 에어컨 가스 배관에서 가스가 누출되는 것 같다고 배관을 교환하자고 해서 교환을 했습니다. 배관에서 세는 것 같다는 의견은 아래 사진처럼 에어컨 오일이 누출되면서 오염이 된 것을 보고 그렇게 진단했습니다.

SM3 ZE 전기차 에어컨 고장

하지만 교체하고 조금 있으면 다시 에어컨 가스가 모두 빠져 버려서 에어컨이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며칠 더 점검을 해보더니 배터리쪽 에바가 핀홀이 생겨, 오일이 응축수 빼는 구멍으로 누출되면서 위 사진처럼 배관에 묻은 것이라고 진단을 했습니다.

배터리 에어컨 에바 부품 비용

이제 진단을 완료했으니 부품을 교환하면 되는데, 에바만 따로 수리하지는 않고 배터리 공조기 부품을 통째로 교체해야 하는데 부품비용이 110만원이랍니다. 한 여름이라 어쩔 수 없이 교체를 해 달라고 했는데, 서비스 센터에는 부품 재고가 없다고 대리점에 알아보고 연락을 준다고 해서 기다렸습니다.
다행히 한 대리점에서 현금가 75만원에 부품을 서비스 센터에 배송해준다고 해서 구매 후 교체해서 지금은 시원하게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배터리 에어컨 공조기 에바 분해 및 에바 위치

기존에 차량에 있던 배터리 공조기는 서비스 센터에 요청해서 제가 받아 왔습니다. 분해를 해보니 에바만 교체해도 될 것 같은데 공조기가 한 셋트로 나와서 삼성서비스센터에서는 통째로 교체만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공조기 모듈을 분해해보면 배터리 에바(증발기)가 있습니다.

sm3 ze 배터리 공조기 모듈


아래 사진은 배터리 공조기 분해하면 나오는 에바 부품 모양입니다. 저 부품에서 핀홀이 생겨 에어컨 가스와 오일이 누출되고 있었습니다.

sm3 ze 배터리 공조기 에바

배터리 에어컨 공조기 에바 저렴하게 수리 방법

배터리 공조기는 뒷 시트를 접으면 바로 보이는 부품입니다. 볼트 몇개만 풀면 바로 탈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공조기 모듈 부품도 쉽게 분해가 가능하여, 에바만 빼내서 핀홀이 난 곳 알루미늄 용접을 보내면 3만원이면 수리가 가능합니다. 다시 에어컨 가스를 주입해야 하니 주입 비용 10만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수리하면 배터리 공조기 110만원, 에어컨 주입비용 10만원, 삼성차 서비스센터 공임 10만원 해서 약 130만원 이상 들어가는데 위와 같이 수리를 하면, 공조기 분해할 때 일반 카센터 공임을 주더라도 20만원이면 바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마무리

이상 SM3 ZE 전기차 에어컨 고장 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성비 차량인데 에어컨 수리하자고 130만원을 지출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은 아닌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공조기를 분해해서 알루미늄 용접을 하는 것이 비용을 아끼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더 보면 좋은 글

error: 이 블로그의 글은 복사방지가 되어 있습니다.